본문 바로가기

05_연구실

EndNote 사용법 (startpage)

EndNote 사용법 (startpage)
엔드노트 / Jan 02 2001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이라면 Endnote가 어떤 프로그램인지는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간단히 말해 Endnote는 (직업적인) 연구자들이 좀더 체계적으로 자기만의 서재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용도는 알지만 새 프로그램을 익히기 번거로와 사용하지 못하겠다는, 혹은 쓰고는 있지만 이게 왜 좋은지 아직 잘 모르겠다는 이들이 주변에 있어 간단하게나마 매뉴얼을 만들어보려고 한다. (앞으로 짬나는 대로 완성해가려고 함)
나는 Endnote X2X3를 쓰고 있고 운영체계는 Windows Vista를, 워드는 MS Office 2007과 한글 2007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내가 주로 투고하는 저널은 APA 기반의 서식을 요구하는 ≪한국언론학보≫이다. 이 점을 고려해 매뉴얼을 읽기 바란다. 사용법은 대체로 비슷하겠지만 일부 기능이나 인터페이스, 서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업데이트]
2009. 9. 15. B-2-[Tip] X2에서 X3로 버전업되면서 바뀐 사항
2009. 9. 15. 기존 내용 업데이트(X3 적용 사항 반영)
               - DBPIA/RISS4U 자료 불러오기
               - KISS 자료 불러오기
               - 엔드노트의 사용 범위 넓히기
2009. 7. 06. C-1-EndNote의 사용 범위 넓히기 
2009. 6. 08. B-2-[Tip] MS-Word의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

2009. 6. 08. B-2-[Tip] 미주와 참고문헌의 순서 처리
2009. 4. 29. B-2-[Tip] Windows Vista의 한-영 정렬 순서
2009. 4. 28. B-2-[Tip] Plain text 변환
2009. 2. 24. B-2-아래아 한글에서 엔드노트 사용하기



A. 워밍업: 시작하기 전에...
  1. EndNote의 용도(에 대한 오해)
    (1) 엔드노트는 누구에게나 유용한 프로그램이 아니다.
    계속 연구 논문을 쓸 사람이 아니라면 굳이 엔드노트를 쓸 필요가 없다. 프로그램을 익히고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설정을 최적화하는 데 드는 시간에 비해 얻는 것이 적다. 오히려 엔드노트를 쓰는 것이 시간 낭비일 수도 있다. 현직 연구자나 박사과정생의 경우에는 추천하고 싶다.

    (2) 엔드노트는 참고문헌 서식 정리용으로만 쓰기에는 사실 부담스러운 프로그램이다.
    엔드노트를 사용하기로 했다면, 바로 지금부터, 평소 자료를 찾고 정리할 때마다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들여야 한다. 평소에 자료를 충실히 담아두지 않으면 논문 쓸 때 엔드노트를 이용하는 게 오히려 짐이 될 수 있다. 엔드노트는 그저 '참고문헌 정리용 프로그램'으로만 쓰기에는 부담스럽게스리 잔손질이 필요한 프로그램이다(특히 한글 논문을 쓰는 사람에게는 더더욱). 참고문헌 정리를 쉽게 하겠다는 생각만으로 논문 마감에 닥쳐서 엔드노트를 쓰기 시작하는 것은 특히 말리고 싶다. 자료 입력하고 참고문헌 서식 지정하고 하느라 수작업으로 참고문헌 정리할 때보다 시간이 더 많이 들 지도 모른다. 참고문헌을 정리해주는 기능은 엔드노트를 사용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일 뿐, 엔드노트의 유일한 기능이 아니다.

    엔드노트를 이 정도 용도로는 사용해 줘야(?) 프로그램 익히고 유지하는 데 들인 시간이 아깝지 않을 것 같다.
    1. 문헌리뷰 데이터베이스: 참고문헌을 읽은 후 초록, 키워드, 핵심 내용, critic 등을 엔드노트에 저장해 두었다가 논문을 쓸 때 이용한다. 저자, 제목, 키워드, 내용 등 모든 항목에 대해 검색이 가능하다. 나처럼 기억력이 제로에 가까운 사람에게 아주 감사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2. 참고문헌 분류: 참고문헌을 주제별로 분류해둘 수 있다. 이 때 논문 분류는 라이브러리 방식으로도, 레이블 방식(그룹 기능)으로도 가능하다. 보통 한 논문이 한 주제에만 국한되지 않기 때문에, 특히 그룹 기능이 매우 유용하다.
    3. 전자파일 관리: pdf 파일이나 이미지 파일 등을 함께 저장해둘 수 있다. 논문의 전자파일이나 html 파일, 표, 도표 등을 저장해 두었다가 나중에 필요할 때 쓰면 편리하다.
    4. 참고문헌 서식 정리: 엔드노트가 사랑받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이것. 워드 프로그램과 연동돼 논문을 쓰는 동안 인용한 문헌들을 지정한 서식으로 포맷하고 알파벳순으로 정리해 준다(아래아 한글도 불편하나마 가능).

  2. EndNote 설치
    요즘 여러 대학에서 EndNote를 구매해 배포하고 있다. 보통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구할 수 있다.
    * 서울대(EndNote X2): http://library.snu.ac.kr/DetailView.jsp?uid=21&cid=1450031
    * 30일 평가판 다운로드: http://www.endnote.com/endemo.asp

B. 기본적인 이용법
  1. 라이브러리(DB) 구축: 내 서재 만들기
    엔드노트를 설치하고 나서 처음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enl(EndNote Library)이라는 확장자로 된 새 라이브러리를 만들라고 한다. 처음 나는 라이브러리라는 게 무엇이며 어디에 쓰는 것인지 몰랐기 때문에 이름을 어떻게 정해야 할 지, 어디에 저장해야 할 지도 막막했다.
    사용해 보니 라이브러리는 이름 그대로 "내 서재"다. 그러니 그에 걸맞게 자기 마음에 드는 이름을 정해서 원하는 곳에 저장하면 된다. 나의 경우 reference.enl이라는 이름으로 My Document\Research 아래에 저장하고 있다.
    라이브러리를 만들면 뭔가 대단한 일이 벌어질까 싶지만, 허전한 맨 화면만이 보일 것이다. 막막해할 것 없다. 아직 책을 들이지 않았으니 서재가 비어있는 것은 당연지사! 이제부터 책과 논문을 차근히 모아서 정리하면 어느새 큰 서가로 변해 있는 엔드노트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아래는 엔드노트의 내 서재에 책과 논문을 쌓아가는 방법이다.

    1. 해외 학술DB의 자료를 Endnote에 저장하기 (EBSCO)
    2. 국내 학술 DB의 자료를 Endnote에 저장하기(KISS)
    3. 국내 학술 DB의 자료를 Endnote에 저장하기(DBPIA/RISS4U)
    4. Google Scholar 검색 결과를 Endnote에 저장하기
    5. 직접 입력하기
    6. [Tip] 라이브러리를 몇 개나 만들까? - 라이브러리 생성과 공유

  2. 집필중인 논문에 자료 인용하기
    1. MS-Word에 EndNote의 자료 인용하기
    2. 아래아 한글에서 EndNote사용하기
    3. 인용형식 수정: 저자(연도) 형태 표기, 쪽번호/예/참조문구 추가
    4. [Tip] plain text 변환
    5. [Tip] 미주와 참고문헌의 순서 처리
    6. [Tip] Windows Vista에서 한글-영문 문헌 정렬 순서 문제
    7. [Tip] MS-Word의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
    8. [Tip] X2에서 X3로 버전업되면서 바뀐 사항

C. 개인화된 라이브러리 만들기
 - 이것까지 마스터하고 나면 EndNote에서 헤어날 수 없음!
  1. EndNote를 Review Note로
    1. EndNote의 사용 범위 넓히기
    2. 자료 검색
    3. 자료 분류

  2. 내 입맛에 맞는 EndNote
    1. 입력필드 수정
    2. reference type 수정
    3. output style 수정



 매뉴얼에 오류가 있거나 중요한 사항이 빠져있는 경우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자료가 도움이 됐다면 댓글 한 줄 남겨 주세요. 그러면 한 글자라도 더 업데이트하게 된다지요. ;)
펌...http://here.pe.kr/blog/110